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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소멸 시대의 농촌 교육, 우리가 몰랐던 진실들 - 2023 세종도서 학술부문 (커버이미지)
지방 소멸 시대의 농촌 교육, 우리가 몰랐던 진실들 - 2023 세종도서 학술부문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양희준 외 지음 
  • 출판사학이시습 
  • 출판일2022-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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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지방 소멸 시대, 농촌과 농촌 교육의 초상
말 그대로 ‘지방 소멸’의 시대다. 학생이 없어 학교가 문을 닫는다. 교육계는 그간 학생 수 감소를 어쩔 수 없는 현상으로 간주하고, 이에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으로 대응해 왔다. 도시에 견주어 부족한 농촌의 교육 자원을 보완하려는 시도도 꾸준히 이루어졌다. 그럼에도 지방, 특별히 농촌 인구는 계속해서 소멸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저자들은 급격한 인구 감소를 경험한 세 지역의 학교를 찾아가 농촌 교육의 실태를 들여다본다. 그리고 거기서 “익히 들어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전부가 아니었음을” 알게 되었다고 고백한다.

문제의 재인식, 패러다임의 전환, 구체적인 전략 개발
저자들은 농촌 지역 학생 수 변화의 원인이 ‘저출생’에만 있지 않다는 결론을 내린다. 출생율 저하에 따른 자연적 감소는 물론, 학령인구의 이동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농촌의 학생 수 감소를 어쩔 수 없는 상수로 두고 대응책만 모색하는 것이 아니라, 감소 자체를 해결해야 할 문제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들은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프로젝트 개발 방법론을 활용해 농촌의 학생 수 감소 문제를 해결할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도출하는 데까지 나아간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문제 인식과 참여를 보다 용이하게 만드는 실용적인 도구들을 이 책에서 만나 볼 수 있다.

농촌 지역 소규모 학교가 보여 주는 교육의 미래
이 책이 지니는 또 한 가지 의의는 현재 농촌 교육의 초상에서 교육의 미래와 희망을 발견하게 해 준다는 것이다. 이 책의 마지막장은 저자들의 대담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들은 농촌 교육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과 더불어, 농촌 교육의 가치 자체를 재인식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위기가 일상화된 시대, 우리가 찾는 희망이 농촌 교육에 있을지도 모른다는 저자들의 주장은 낭만주의적인 낙관에 머무르지 않는다. 교사, 학부모, 정책 관계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들여다본 생생한 교육 경험에서 발견한 의미이고 희망이기 때문이다. 모든 국민에게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로서 교육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함께 묻고 답해 보자.

저자소개

영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다.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평생교육 전공으로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요 연구 분야는 문해교육, 공동체학습, 사회운동, 시민교육 등이다. 지은 책으로는 『지방 소멸 시대의 농촌교육, 우리가 몰랐던 진실들』(2022, 공저), 『평생교육경영론』(2016, 공저), 『위기, 변화 그리고 공동체학습』(2012)이 있다. 옮긴 책으로는 『자유를 위한 문화행동』(2022), 『연대의 페다고지』(2020, 공역), 『문해, 믿음과 편견 그리고 실천』(2020, 공역), 『문해교육: 파울로 프레이리의 글 읽기와 세계 읽기』(2014), 『페페의 희망 교육』(2012, 공역), 『우리가 걸어가면 길이 됩니다』(2006, 공역)가 있다.

목차

서문: 농촌 교육의 현실과 변화를 위한 과제



01 소멸하는 농촌, 학생 수 감소의 진실

이 책의 ‘농촌’ 개념

우리나라 인구 구조의 변화와 특징

지역별 학생 수 감소 실태

농촌 지역의 학생 수 감소

학생 수 감소 ‘심각’ 지역 분류

소결: 지역별로 다른 학생 수 감소 현상



02 부안군 이야기

위기: 인구 감소와 학교의 현실

더 큰 학교로 떠나는 아이들

작은 학교의 현실

지역사회의 대응

소결: 지역이 함께 학생들의 삶을 돌보다



03 군위군 이야기

위기: 인구 소멸과 학생 수 감소

더 ‘좋은’ 교육을 찾아서

작은 학교의 수업, 학생, 교사

지역사회의 정책 대응

소결: 작은 학교의 딜레마를 넘어



04 청양군 이야기

위기: 고령화와 학생 수 감소, 그리고 읍 지역 인구 집중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찾아가는 아이들

농촌 학교 학생과 교사의 교육 활동

지역사회의 정책 대응

소결: 소통과 공감을 통한 ‘좋은 교육’ 만들기



05 농촌 학생 수 감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문제의 재인식

새로운 접근법

프로그램 디자인 매트릭스의 적용

농촌 학교 교육 혁신의 과제

문제의 진정한 해결



06 대담: 일상화된 위기의 시대, 희망은 농촌 교육에 있다

문제의 핵심은 무엇인가?

해결책은 무엇인가?

당장의 처방은 없는가?

코로나 시대, 농촌 교육의 가능성



참고 문헌

한줄 서평